사용자 리뷰 [SC207] EVE SC207 리뷰 by Pro-Tools-Expert 20-08-06 사운드앤뮤직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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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tools-expert.com
Posted by Eli Krantzberg
20년만의 나의 새 모니터 EVE SC207
왜 우리는 좋은 스튜디오 모니터를 원할까요? 이 질문에는 하나의 정답이 있는 것이 아닙니다. 우리는 음악을 작업하면서 본인의 작업물이 멋지게 들리기를 원하는 한편, 또한 장소 제한없이 어디에서나 좋은 소리를 낼 수 있게 음악을 올바르게 믹싱하고 있는지도 확인도 해야 합니다. 세번째 측면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제가 모니터에서 원하는 것은 모니터에 대해 생각하지 않는 것입니다. 즉, 모니터를 설치하고나서 이후엔 그것에 익숙해집니다. 음악에 집중하고 모니터에 대해 생각할 필요가 없습니다. 동일한 모니터를 오래 사용하고 그 모니터에 대해"알게"되면 모니터는 점점 더 보이지 않게 됩니다.
저는 20 년 동안 모니터에 대해 생각할 필요가 없었습니다. 1998 년 당시 새로운 홈 스튜디오에 가장 비싼 장비를 샀습니다. Mackie HR824 파워 모니터 한 조. 가격대로는 적어도 그때 당시의 최신 기술이었습니다. 그런데 몇 달 전부터 나는 내 모니터에 대해 생각하기 시작했습니다. 몇 년 전에 우퍼 더스트 캡 중 하나가 다소 거칠게 청소하던 중 눌려 안으로 밀려 들어갔습니다. 이후 간헐적인 잡음이 시작되었는데, 이는 내부 배선이나 연결부 상태의 악화 때문으로 보였습니다. 끝까지 버텼으나 전원 공급 장치가 마침내 끊어지고 말았습니다. 20 년 동안 문제없이 잘 써왔기에 불만은 없지만. 이제 어떡할까요?
물론 저도 새로운 브랜드 이름들은 들어 봤지만 새로운 모델, 기능 및 기술에 대해 잘 파악하고 있지는 못합니다. 그래서 알고 있는 캐나다의 유통업자를 통해서, 스튜디오의 크기를 평가받은 후 한 조의 EVE SC 207 스피커를 청음 해보라는 제안을 받았습니다. 전원을 켠 후 음악의 첫 음을 듣는 순간부터 들었던 한 가지 생각, 나의 오래된 맥키 모니터를 너무 오랫동안 붙잡고 있었구나! 저는 최근 작업한 믹스의 일부를 듣기 시작했습니다. 사운드는 환상적이었습니다. 예전 Mackie's에서는 듣지 못한 세부적인 디테일이 들렸습니다. 저중역대가 덜 흐리거나 고역대에서 선명도가 더 높다고 말하는 것은 정확한 표현이 아닙니다. 그냥 좋은 소리가 납니다!
왜 이브 SC207인가?
나는 이미 구매를 결정했지만, 결재를 하기 전에 실사용 리뷰를 써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특히 이 모니터를 20년동안 사용할 수 있기를 바란다면 말이죠! 그래서 왜 그렇게 좋은 소리를 내는 것인지 알아내는 것뿐만이 아니라 이것이 실제로 나에게 필요한 것인지 확인하기 위해 리서치하기 시작했습니다. 저는 투웨이 모니터에 익숙했으며 제 스튜디오 크기를 생각하면 다른 걸로 변경할 필요가 없었습니다. 나는 Mackie's의 약간 더 큰 우퍼에 익숙했지만 이 7인치 (기술적으로6.5) 우퍼는 더 많은 저역대의 정보를 재생해줍니다. 나는 확실히 SC 208 모델로 올라갈 필요가 없었습니다. 그렇다면 우퍼 소리가 좋은 이유는 무엇일까?
Eve는 이러한 Silver Cone 우퍼에 구리 캡 자석 시스템을 사용합니다. 드라이버 시스템이 보이스 코일의 대칭 자기장을 유지하도록 도와줍니다. 일반인들의 관점에서 말하자면 이는 높은 음압 수준에서도 매우 낮은 배음 왜곡 (harmonic distortion)과 높은 투명도를 의미합니다
우리는 플러그인 개발자들로부터 배음 왜곡을 도입하는 만족스러운 측면에 관해 계속 듣습니다. 사실, 우리는 종종 이런 목적을 위해 플러그인을 구입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바로 이것이 오디오를 재생하는 스피커에서 원하지 않는 것입니다! 스피커는 가능한 더 이상의 배음 왜곡을 추가하지 않도록 중립적이어야 합니다
또한 이브 오디오는 하드 에지가 없는 독특하게 튜닝 된 후면 직사각형 베이스 포트 설계를 사용합니다. 이는 포트 왜곡을 방지하여 저주파에서의 효율을 증가시킵니다.
이 스피커는 입력 레벨 보호 기능이 있는 Class D PWM 앰프를 사용합니다. 테스트를 위해 입력을 높여봤습니다. 그리고 확실히, 리미터가 예상대로 시작되었습니다. 다시는 이런 실험을 안 하겠지만, 향후 20 년 동안 한두 번 우연히 발생할 수 있는 사고를 방지할 기능이 작동한다는 것을 알게 되어 기쁩니다. 출력 파워는 100w로 충분합니다. 최대 출력 레벨은 106dB (SPL @ 1m)입니다. 이 스피커의 고출력은 독자적인 AMT (Air Motion Transfer) RS2 리본 트위터 디자인 때문입니다. 내장된 큰 자석이 바로 마술을 일으키는 것이죠.
컨트롤
탑재된 DSP (온보드 24 비트 / 192kHz Burr-Brown A / D 변환기 사용)도 매우 정교하며 실제 환경에서 스피커가 최적으로 작동하도록 도와줍니다. EVE Audio는 전면의 고유한 푸시 노브를 사용하여 볼륨 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필터 설정을 제어합니다. 컨트롤을 3 초간 누르고 있으면 모니터가 대기 모드가 됩니다. 볼륨 조절 주위에 LED 링이 한 번 켜지면 볼륨이 점차 감소합니다. 오른쪽 끝에 있는 LED가 희미하게 켜지고 전력 소비가 1 와트로 줄어 듭니다. 다시 짧게 누르면 대기 모드가 종료됩니다.
컨트롤을 한 번 누르면 설정 메뉴로 들어가서 세 가지 다른 필터 (저역, 데스크 및 고역)와 LED 링의 동작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Low-Shelf 필터를 사용하면 0.5Hz 간격으로 300Hz 미만의 주파수를 높이거나 낮출 수 있습니다. High-Shelf 필터를 사용하면 0.5 kHz 단위로 3 kHz 이상의 주파수를 높이거나 줄일 수 있습니다. 데스크 필터에는 두 가지 기능이 있습니다. 위로는 170Hz로 설정된 협 대역 EQ로 작동합니다. 아래로는 EQ로 작동하지만 이번에는 80Hz로 설정됩니다. 이를 통해 더 낮은 주파수에 더 많은 펀치를 줄 수 있습니다. 스피커의 후면 패널에는 볼륨 및 필터 설정을 잠그고 실수로 변경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3 개의 딥 스위치가 있습니다.
연결
후면에는 주 전압 선택기가 있으므로 북미 또는 유럽 전압으로 쉽게 전환할 수 있습니다. 밸런스 XLR (male) 또는 RCA 케이블을 통해 연결합니다. 경험에서 나온 주의사항: 나는 XLR 케이블을 내 Apollo 8P 오디오 인터페이스에 연결하기 위해 저렴한 밸런스 수컷 1/4 인치를 주문했습니다. 설정 중 아무 것도 변경하지 않았지만 스피커 중 하나에서 간헐적으로 볼륨이 감소했습니다. 원인이 싼 케이블이었던 것을 알아내는데 시간이 걸렸다. 케이블의 두 신호 선 중 하나가 불량이면 라인이 불균형 해지고 6db가 손실됩니다. 따라서 좋은 케이블을 구입하십시오!
결론
저는 이 스피커를 20 년 동안 사용할 수 있을까요? 물론, 이것을 예측할 수는 없지만, 나와 새로운 EVE SC207 모니터와의 관계가 아주 탄탄하게 시작되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필터 설정을 모두 중립 기본값으로 설정했습니다. 나는 세팅들을 천천히 실험해 보고 룸 사운드 세팅도 좀 해볼 계획입니다. 흥미롭고 유용한 결과가 나오면 알려 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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